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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그리다

다크패턴 뜻 악용 예시 12가지와 대처법

by 세상아트 2023.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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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치 않은 구매를 한 적이 있나요? 혹은 어쩔 수 없이 광고를 클릭한 적, 또는 불필요한 서비스에 가입하게 된 경험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내가 부주의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실은 '다크 패턴'이라는 악의적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전략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크 패턴이 무엇인지, 악용 예시들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크패턴 뜻 악용 예시 대처법
다크패턴 웹 보는 사람

다크패턴 뜻

처음 이 단어를 접한 사람은 어두운 패턴 양식 무늬 등 디자인 요소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크 패턴"은 온라인 서비스나 웹사이트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조작하거나 속이기 위해 사용되는 설계 또는 사용자 경험 요소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사용자의 동의를 얻거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오용되며 종종 미심쩍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다크 패턴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원치 않는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거나 추가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다크패턴 악용 예시 12

다크 패턴은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의도적으로 조작하거나 혼란스럽게 만드는 디자인 전략입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다크 패턴의 예시 12가지입니다.

  1. 미끼 가격: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저렴하게 언급하고, 실제 구매 단계에서 추가 비용이나 수수료가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물건 1개 값을 싸게 해 놓고 혹해서 들어가면 옵션을 추가로 사야 살 수 있게 하거나, 두 개 세 개를 세트로 구매해야 살 수 있게 하는 등의 수법이 있습니다.
  2. 시간 압박: 사용자에게 제한된 시간 동안 구매 또는 가입을 유도하는 메시지 또는 타이머를 사용합니다. 허위 마감임박을 광고하고 타이머가 줄어드는 이 시간안에 꼭 사야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안사면 손해라고 하거나, 많은 사람들이 다 사서 얼마 안남았는데 당신은 왜 안사냐는 식의 수법입니다.
  3. 구독 덫(Roach Motel): 사용자가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구독하는 것은 쉽지만, 탈퇴하거나 취소하는 것은 매우 어렵게 만드는 패턴입니다. 실제 사이트나 구독 서비스들의 탈퇴 페이지나 버튼을 찾기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감춘 비용(Hidden Costs): 결제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비용이 추가되는 패턴입니다.
  5. 강제구독(Forced Continuity): 무료 체험 기간 후에 자동으로 유료 구독이 시작되는 패턴입니다. 
  6. 잔재 선택(Trick Questions): 질문이나 옵션을 혼란스럽게 표현하여 사용자가 원치 않는 선택을 하도록 만드는 패턴입니다.
  7. 사전 선택된 동의(Pre-checked Boxes): 사용자가 원치 않는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하도록, 체크박스를 사전에 선택된 상태로 만드는 패턴입니다.
  8. 암시적 동의(implied consent): 사용자의 동의를 얻기 위해 어렵게 자세히 봐야 이해할 수 있는 사용자 약관이나 개인 정보 처리 방침을 사용합니다.
  9. 소셜 프루핑(Social Proofing):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의견을 나타내어 사용자를 영향하도록 설계된 웹 요소를 사용합니다.
  10. 허위 경제성(Illusion of Choice): 사용자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모든 선택이 사용자를 원치 않는 결과로 이끄는 패턴입니다.
  11. 파렴치한 UI(Disguised Ads): 광고를 컨텐츠처럼 보이게 만들어 사용자가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패턴입니다. 예로 나가기 버튼 옆에 광고 보기나 결제 유도 버튼이 있는 경우 입니다.
  12. 추가 구매 유도(Sneak into Basket):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추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장바구니에 자동으로 추가하는 패턴입니다.

이러한 다크 패턴은 사용자의 신뢰를 손상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사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과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이해와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부와 소비자 단체가 이러한 실천을 감시하고 규제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다크패턴 뜻 악용 예시 대처법
다크패턴 대처

 

다크패턴 대처법 10

다크 패턴은 사용자를 의도적으로 혼란스럽게 만들거나, 사용자의 결정을 제한하거나, 사용자의 행동을 조작하는 디자인 기법을 말합니다. 다음은 다크 패턴에 대처하는 방법 10가지입니다.

  1. 정보 파악: 약관, 개인정보 처리 방침 등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잡하고 긴 문서일 수 있지만, 여기에는 중요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2. 비교 검토: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나 앱을 찾아 비교해보세요. 이를 통해 더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3. 선택 취소: 불필요한 구독이나 서비스는 즉시 취소하세요. 또한 자동 갱신 설정을 꼭 확인해야합니다.
  4. 옵션 설정: 개인정보 보호 설정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사용자 정보 공유를 최소화하는 설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의심하기: 너무 좋아 보이는 제안이나 무료 제공 등에 대해 의심해보세요. 이는 종종 다크 패턴의 한 형태입니다.
  6. 시간 갖기: 빠른 결정을 강요하는 경우, 시간을 가지고 신중히 결정하세요. 이는 '제한된 시간 제안' 같은 다크 패턴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7. 검증하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리뷰를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8. 문의하기: 불확실한 점이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고객 서비스에 직접 문의하세요.
  9. 피드백 제공: 다크 패턴을 사용하는 사이트나 앱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이는 다른 사용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보호 도구 사용: 광고 차단 도구나 개인정보 보호 도구 등을 활용해 보세요. 이러한 도구들은 다크 패턴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다크패턴 관련 규제 법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다양한 다크 패턴에 대처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신중한 결정을 내리고, 자신의 권리를 지키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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