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게임 그리다

디자이너가 유니티 게임 만들기 도전 공룡 날다

by 세상아트 2022. 8. 22.
반응형

유니티 게임 만들게 된 계기

얼마 전 우연히 조코딩님의 무료 쉬운 게임 개발 강의 3시간 만에 개발하고 출시

라는 유튜브 강의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실제 다른 디자인도 만들어서 접목하고 하니 4일은 넘게 걸렸네요.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보고 난 후 코딩 잘 못하는 디자이너인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시작해보게 되었어요

유니티 허브를 깔고 조코딩님의 알기 쉬운 설명으로 하나씩 따라 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위 그림 같이 나는 공룡 캐릭터를 만들고 배경도 그리고 타이틀 로고도 만들어서 강의대로 접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플래피 버드 게임을 내 스타일로

조 코딩님의 플래피버드 샘플 이미지로 따라 만드는 연습을 해도 되지만 저는 처음부터 이미지를 제가 만들고 콘셉트를 공룡으로 잡고 시작했어요. 실제 출시를 목적으로요. 

그래서 공룡 날다 DinoFly 란 제목으로 나는 공룡 익룡을 귀엽게 캐릭터로 만들고 각 동작도 만들었어요

 

이렇게 공룡 나는 동작 3개를 다섯 컷으로 돌리면 자연스럽게 날아요.

강의에서는 뒤 배경이 안 움직이지만 저는 움직이게 해 봤습니다. 앞에 돌바위가 좀 더 빠르게 움직이고 뒤 배경은 천천히 움직이게 하여 자연스러운 배경 애니메이션이 되게 했어요. 배경에 보이는 공룡들은 제가 그렸던 공룡들을 조금씩 변형하여 넣었어요. 날아다니는 공룡 익룡 캐릭터로 플래이 하면서 뒷 배경에 여러 공룡들이 보이면 더 괜찮을 것 같아서요.

강의에서는 애니 없는 파이프 장애물이 위치 값이 랜덤으로 바뀌게 되어있는데 저는 여기에 화산으로 바꾸고 화산 터지는 애니메이션까지 되게 하여 넣었어요. 같은 화산 장애물만 있으면 지루하니 다른 돌기둥 장애물도 나오게 하려고 애써봤습니다.

처음 나오는 화산 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밑에 붙여 넣고 그림만 바꾸니 신기하게 랜덤으로 나와서 놀랐습니다.

유니티 세로 랜덤값 랜덤 장애물

 

이것이 화산과 화산 사이 공간 세로 위치 값만 랜덤인 코드인데

저 파이프 1(화산)을 복사해서 파이프 2(돌기둥)로 똑같이 붙여 넣기 했더니 화산 돌기둥 랜덤으로 나오는 거예요.

하늘을 나는 공룡 캐릭터는  unity rigidbody2d 를 써서 떨어지게 하다 누르면 점프하게 만들었고요. 자세한 코드는 조코딩님 유튜브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아이콘도 제작해서 실제로 핸드폰에 깔면 보이는 아이콘을 만들었습니다. 사이즈는 512x512

실제 플레이하는 다이노 플라이 게임 스샷입니다. 장애물 화산과 돌기둥을 피하는 익룡 캐릭터와 뒤에 박치기 공룡이 보입니다.

무시무시한 티라노사우르스가 뒤 배경으로 지나갑니다.

게임오버 화면입니다. 게임오버 글자 디자인하고 적용했어요.

스코어는 현재 점수가 지난 점수보다 클 때 베스트 스코어로 등록하게 했습니다. (조코딩님 유튜브에서 코드 참조)

 

실제 플레이 화면을 유튜브로 만들어놨습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nJl58DZd8o

 
공룡 날다 플레이 영상

유니티 게임 만들기 후

무료 다운로드 게임을 수익 나게 하려면 광고를 붙여야 하고,

그러려면 일단 구글 플레이 콘솔에 등록해서 검토해야 합니다.

지금은 며칠 째 검토 중인데 출시되는 대로

광고 붙이는 과정과 실제 제가 올린 다이노 플라이 공룡 날다 게임을 받을 수 있게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링크를 올려놓겠습니다. 

 

디자이너가 코딩도 모르는데 무턱대고 도전한 나는 공룡 게임을 만들면서

실제 코드들을 따라 해 보고 부딪혀 보니 저는 이렇게 간단한 게임도 힘든데

개발자님들은 얼마나 힘들게 노력했을지, 얼마나 코드들과 고뇌하며 싸웠을지

다시 한번 대단하고 존경스럽게 느껴졌습니다.

 

한 가지 더 깨달은 것은 디자이너가 유니티를 조금만 알아도

코드를 조금만 알아도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아지겠구나 였습니다.

더 발전적인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세상 모든 게임 개발 디자이너 개발자님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

드디어 검토 승인되고 애드몹 광고도 넣고 출시완료 되었어요.

 

개발자도 아닌데 이렇게 구글에 게임을 출시하는 게 엄청 신기해요. 조코딩 님께도 감사합니다.

조코딩님 따라 이렇게 애드몹 전면광고를 넣는 코드를 넣은 것 중 하나예요 

이것 전면광고 넣었다가 다시 없앴어요

짧은 플레이 게임인데 전면광고가 빈번하게 나오면 정지가 될 수도 있다고 해서 과감하게 하단 배너만 넣는 것으로 했어요

다음에 전면광고를 하루에 몇 번 이상 안 나오게 설정하고 전면광고가 없을 때 바로 플레이 씬으로 넘어가는 것을 공부해서 적용해보겠습니다.  제가 지금은 코딩 공부가 부족해서 아직 if 문 같이 광고가 없을 때도 플레이하게 넘어가게 하는 코드를 못 짜겠네요;;

 

유니티 코드에서 안드로이드 기준 뒤로 가기 누르면 종료되는 것도 제가 찾아서 추가했어요. 찾아 넣은 게 정상 작동되는 것도 신기하네요

 void Update()
    {
        #if UNITY_ANDROID
        if (Input.GetKeyDown(KeyCode.Escape))
        {
            Application.Quit();
        }
        #endif
    }
출처 [개발자  //  rymin:티스토리] 이분 것을 구글에서 찾아서 그대로 게임오버 씬의 아무 코드들 중 하나에 업데이트 구문에 집어넣으니 뒤로 가기 종료가 잘 되었네요

 

구글 플레이 콘솔 처음 검토 승인이 일주일로 오래 걸렸다면 그다음 업데이트 검토는 엄청 빨리 되네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dinofly 검색하면 제 게임이 딱 나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eadragonart.dinofly 

 

DinoFly - Google Play 앱

공룡을 날고 화면을 탭하여 파이프 장애물을 피하세요!

play.google.com

링크로도 남겼어요. 한 번씩 해보시고 누가 점수 많이 올리나 내기해보세요.  

 

디자이너가 유니티 게임 개발 간단한 게임이지만 1차적으로 출시 성공해서 너무 기쁘네요.

다음 유니티 게임 개발도 할 예정입니다. 하게 되면 더 자세히 과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